일학습병행제인력양성사업
NCS기반 일학습병행제 선도
일학습병행제란?
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근로자로 채용하여 한국폴리텍대학 등 교육기관과 함께 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,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(또는 해당 산업계)가 평가하여 자격으로 인정하는 제도
- PROCESS
한국폴리텍대학의 역할
기업 및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‘다양성’, ‘유연성’, ‘현장성’ 중심의 일학습병행 사업의 주도적 추진
일학습 프로그램 개발
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일학습 훈련 실시 · 지원
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기관으로서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의 현장외훈련(Off-JT) 실시 및 현장훈련(OJT) 운영 지원
P-TECH
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인 도제학교의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훈련을 지원하고, 이후 도제학교 수료자의 중·고급 학위과정까지 제공하는 Polytech Pathway 과정 운영
- 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역할
일학습병행 훈련 프로그램 개발
‘14년 2,000개 → ’15년 4,700개 →‘16년 6,000개 →‘17년 10,000개
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일학습병행제 전문위원 인력풀 구축 및 운영
- 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-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, 명장, NCS개발전문가 등을 전문위원으로 총 1,200명 선정
- 프로그램 개발 절차
일학습병행 훈련 실시/지원
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기관으로서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중 자체 훈련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현장외 훈련(Off-JT)을 직접 실시하고, 현장훈련(OJT)을 지원
32개 공동훈련센터 운영 중 (전국 93개 기관 중 약 40% 차지)
프로그램개발 및 훈련운영에 대한 컨설팅 실시
- 프로그램 업데이트 : 기존 개발 프로그램을 신자격기반형으로 보완ㆍ수정
- 훈련 지원 및 관리 : 교수법, 학습도구제작, 훈련운영, 평가방법 등 지원
- 일학습병행제 훈련 개요 및 공동훈련센터 역할
산학일체형도제학교-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(P-TECH :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, oriented Convergent High-Technology)
고교단계 일학습병행 참여자가 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단계를 거친 후 중·고급 학위과정까지 제공하는 Polytech Pathway 과정 운영 (P-TECH)
기업과 학습근로자가 희망하는 경우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와 P-TECH을 단절없이 연결 운영가능
다양한 직업능력개발 체계와 연동하여 선취업 후학습 및 평생능력개발 지원을 활성화
- 일학습병행제
운영방식
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 훈련(2년) 수료자가 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형성 단계를 거친 후 인근 폴리텍대에서 전문대 단계의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(약1년 6개월)
- 일학습병행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