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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학습병행제인력양성사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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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진1. 기계를 만지고있는 여자 이미지, 사진2. 기계앞에서 서있는 남자2명

NCS기반 일학습병행제 선도

일학습병행제란?

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근로자로 채용하여 한국폴리텍대학 등 교육기관과 함께 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,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(또는 해당 산업계)가 평가하여 자격으로 인정하는 제도

PROCESS
1.기업모집 및 선정, 2.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, 3. 학습근로자 선발,계약, 4. 현장외훈련()FF-JT),현장훈련(OJT), 5.학습근로자 교육훈련 성과 평가, 6. 해당기업 일반 근로자로 전환 1.기업모집 및 선정, 2.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, 3. 학습근로자 선발,계약, 4. 현장외훈련()FF-JT),현장훈련(OJT), 5.학습근로자 교육훈련 성과 평가, 6. 해당기업 일반 근로자로 전환

한국폴리텍대학의 역할

기업 및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‘다양성’, ‘유연성’, ‘현장성’ 중심의 일학습병행 사업의 주도적 추진

일학습 프로그램 개발

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
일학습 훈련 실시 · 지원

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기관으로서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의 현장외훈련(Off-JT) 실시 및 현장훈련(OJT) 운영 지원

P-TECH

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인 도제학교의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훈련을 지원하고, 이후 도제학교 수료자의 중·고급 학위과정까지 제공하는 Polytech Pathway 과정 운영

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역할
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역할 - 일학습병행제, 기업형→기업체 선정→프로그램 개발(한국폴리텍대학 훈련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(업데이트))→훈련실시(한국폴리텍대학 Off-JT실시,OJT 지원 훈련운영 컨설팅), 고교단계→도제학교 및 기업체 선정→프로그램 개발(한국폴리텍대학 훈련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(업데이트))→훈련실시(한국폴리텍대학 Off-JT실시,OJT 지원 훈련운영 컨설팅)→P-TECH연계, 한국폴리텍대학 - 전문위원인력풀, 공동훈련센터(기업 지원), 도제센터(도제학교 지원)

일학습병행 훈련 프로그램 개발

‘14년 2,000개 → ’15년 4,700개 →‘16년 6,000개 →‘17년 10,000개

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
일학습병행제 전문위원 인력풀 구축 및 운영

  • 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  •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, 명장, NCS개발전문가 등을 전문위원으로 총 1,200명 선정
프로그램 개발 절차
기업체 선정 →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 → 훈련실시, 한국폴리텍대학+산업별 단체(SC), [개발분야작업(유형결정 → 개발진 구성 → 개발 직무 파악 → 기초 자료 조사) → 직무분석(관련 NCS 분석 → 직무모형 작성 → 지식, 기술, 태도 도출) → 프로그램 구성 및 교재개발(교과목 도출 →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→ 프로그램 운영 모형 도출 → 교재 개발) → 프로그램 인증(인증연계, 사후관리)], 외부 개발 인력 - 대학(전문대) - 현장교수, NCS 기반의 기업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 개발

일학습병행 훈련 실시/지원

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기관으로서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중 자체 훈련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현장외 훈련(Off-JT)을 직접 실시하고, 현장훈련(OJT)을 지원

32개 공동훈련센터 운영 중 (전국 93개 기관 중 약 40% 차지)

프로그램개발 및 훈련운영에 대한 컨설팅 실시

  • 프로그램 업데이트 : 기존 개발 프로그램을 신자격기반형으로 보완ㆍ수정
  • 훈련 지원 및 관리 : 교수법, 학습도구제작, 훈련운영, 평가방법 등 지원
일학습병행제 훈련 개요 및 공동훈련센터 역할
일학습병행제 훈련 개요 및 공동훈련센터 역할 - 참여기업 : 현장외훈련(Off-JT)[한국폴리텍대학(공동훈련센터) 실시), 현장훈련(OJT)[한국폴리텍대학(공동훈련센터) 지원)

산학일체형도제학교-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(P-TECH :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, oriented Convergent High-Technology)

고교단계 일학습병행 참여자가 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단계를 거친 후 중·고급 학위과정까지 제공하는 Polytech Pathway 과정 운영 (P-TECH)

기업과 학습근로자가 희망하는 경우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와 P-TECH을 단절없이 연결 운영가능

다양한 직업능력개발 체계와 연동하여 선취업 후학습 및 평생능력개발 지원을 활성화

일학습병행제
학교-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 - 유·청소년(자유학기제)-[고등학생(도제학교)-대학생+재직자(P-TECH)]-고숙련기술자(기업) 학교-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 - 유·청소년(자유학기제)-[고등학생(도제학교)-대학생+재직자(P-TECH)]-고숙련기술자(기업)

운영방식

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 훈련(2년) 수료자가 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형성 단계를 거친 후 인근 폴리텍대에서 전문대 단계의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(약1년 6개월)

일학습병행제
일학습병행제 운영방식 - <Off-JT>산학일체형 도제학교(2년)[전공기초능력습득 및 현장 적응(고교2~3학년 중 73단위, 약1,200시간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수] → 기업체 근무[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 형성] → <Off-JT>폴리텍대학(1년6개월)[전공능력 심화 및 기업핵심 인력으로 성장, (폴리텍 재학기간 중 108학점, 약1,800시간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수)], <OJT>참여기업(최대4년)[현장적응→숙련기술 형성→숙련기술 심화]